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과 효능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과 효능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이에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탈모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과 유전적 요인 또한 크지만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습관은 탈모를 부추기는 요소이다. 탈모는 두피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두피를 통한 모세혈관의 흐름이 좋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피의 혈류를 촉진하는 것은 또한 비듬 증상을 없애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탈모를 예방하려면 우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 철분과 단백질이 영양적으로 부족하면 탈모가 생기기 쉬우므로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고기와 생선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또한, 두피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옥틴이 풍부한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은콩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해서, 온몸의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그것은 또한 머리카락 건강에 중요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은콩은 두피의 혈류를 촉진하여 머리카락 상태를 강화하고 탈모를 예방합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시스틴도 풍부합니다. 검은콩에는 우유보다 비타민 B1, B2가 3배 이상 많이 들어 있어 머리카락의 윤기를 되찾아줍니다.
검은깨는 간과 신장이 약해 탈모에 효과적입니다. 검은깨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머리카락이 윤기나고 탈모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또 다른 검은 음식으로 김을 추천합니다. 해초에는 머리카락 촉진 성분인 '옥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머리카락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A, E, 비오틴이 풍부합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단백질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점에서 완전 단백질이라 불리는 고품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달걀을 적극 추천합니다. 계란에 함유된 비오틴은 머리카락 성분인 케라틴을 활성화시켜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습니다. 그러면 노른자에 함유된 레시틴이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유지시켜줍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이나 오렌지 같은 과일도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귤껍질이 탈모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감귤껍질에 함유된 d-리모넨 성분이 머리카락세포의 활동성과 머리카락 성장을 막는 5a-레다쿠타제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귤껍질 속의 아미노산은 털이 자라는 조직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팥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모근을 살립니다. 혈전 치료에 효과가 있는 사포닌과 피를 맑게 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팥에는 칼슘과 비타민 B1, B2도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B2는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머리카락과 피부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시금치는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 B, C를 모두 함유한 시금치는 노화를 늦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우리 혈액 속의 호모시스테인 성분이 혈관질환의 원인인데, 이는 혈액순환 장애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질환인 탈모까지 유발합니다.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호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머리카락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은 검은 머리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몬드에는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영양소 미네랄과 오메가-3도 풍부합니다. 하루에 10~20개의 견과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기능이 나빠져도 탈모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기능을 돕는 음식으로 한의학에서 알려진 산딸기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산딸기는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에 혈액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좋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백발이 늘어납니다. 산딸기는 요구르트로 갈거나 샐러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한편 탈모의 원인 중 하나는 두피로 혈액과 수분이 잘 전달되지 않아 매일 1리터 이상의 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