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올 리뷰 2020. 10. 24.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마늘은 한 가지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즉 "일해백리"는 건강식품 마늘의 효능을 말합니다. 마늘만큼 매일 식탁에 오르는 음식은 거의 없습니다. 마늘은 곰들이 단군신화에 나오는 인간이 되고 싶어 100일 동안 먹는 음식입니다. 마늘은 2002년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마늘은 종종 에너지 음식이라고 불립니다. 무엇보다도, 남성이 정자를 형성하는 성분인 아연은 마늘에 풍부합니다. 사실, 쥐에 대한 실험은 마늘을 먹인 쥐의 정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늘은 또한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해 온 갱년기 여성들에게 월경이 다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마늘은 전립선염이나 방광염 같은 생식기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게 좋은 마늘의 단점 중 하나는 냄새입니다. 하지만 마늘 냄새가 강해서 해로운 것만은 아닙니다. 마늘 냄새의 주성분인 알리신 1mg은 페니실린 15단위의 살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을 12만 배 희석해도 결핵균, 이질균, 장티푸스균, 임질균, 디프테리아균 등을 박멸하는 살균력이 있다고 합니다. 마늘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비브리오, 장염 박테리아 등을 죽이는 항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대 이집트, 인도, 그리스, 로마 등지에서 기생충 예방약으로 마늘이 사용됐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마늘은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혈관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감소하여 혈류량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마늘은 영양소가 많은 대신 콜레스테롤이 없고 간에 지방을 생성하는 효소 활동을 막아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합니다. 마늘은 다른 음식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또 건망증 등 뇌 노화가 걱정된다면 생마늘을 매일 한두 개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노화방지 식품 1위이다. 특히 뇌세포의 퇴화를 막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의 이러한 효과는 지독한 냄새에서 비롯됩니다. 냄새의 근원인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유황 성분은 체내에서 과산화수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호르몬 분비를 돕습니다.

 

 

마늘의 유효 성분인 알리신은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마늘을 최대한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날것으로 먹으면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리신은 자극이 심하고 위장관에 들어가 장벽을 손상시키고 위 점막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생마늘 섭취를 줄이고 배가 고플 때는 생마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마늘을 오랫동안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본초강목에는 '마늘을 오래 먹으면 간장과 눈이 손상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마늘 섭취량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하루에 2~3쪽 정도가 적당합니다. 70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 1-2쪽 정도 섭취하시면 됩니다.

 

생마늘은 위벽을 허물 수 있으므로 위장병이 있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또 마늘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전약을 복용하고 있는 심장병 환자들은 마늘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게다가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아연과 오메가 3 지방산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마늘을 먹으면 출혈이 잘 멈추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슈퍼푸드인 이유

 

마늘을 양념으로 쓰거나 익히면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날것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인체에 이로운 화학물질이 요리나 요리할 때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굽거나, 삶거나, 절이거나, 말린다 해도 약효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열할 때, 굽거나 오래 끓이지 않고 가볍게 요리하세요. 한편, 생마늘이 효과적이지만 자극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마늘 피클은 생마늘과 영양학적으로 비슷합니다.

 

당신을 위한 콘텐츠

그리드형

댓글